아모레퍼시픽과 코스알엑스: KB증권의 긍정적 전망과 주가 동향

아모레퍼시픽

KB증권은 2일 아모레퍼시픽(090430)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제시하며, 중국의 소비경기 회복과 유통업의 재고 수준 정상화로 인한 실적 개선을 강조했다. 특히, 코스알엑스와의 인수·합병(M&A) 진행으로 기대되는 실적에 따라 주가가 크게 좌우될 것으로 예상했다. KB증권은 이에 따라 투자의견을 '매수'로 결정하고, 목표가를 15만원에서 17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아모레퍼시픽의 4분기 실적 분석


아모레퍼시픽의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94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290억원으로 전년보다 49%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며,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9%, 36% 하회했다. KB증권의 연구원은 국내 화장품 부문에서 매출액이 19% 감소하고, 영업이익이 1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면세 및 이커머스 부문에서도 각각 37%, 17%의 하락이 예상되지만, 순수 내수 채널들의 마진 개선으로 수익성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법인의 도전과 전망


중국 법인의 경우 매출액은 27% 하락하고, 영업손실은 245억원을 기록하여 적자전환이 예상되었다. 이는 '라네즈'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의 매출이 예상되는 하락세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른 해외 국가에서는 미국과 유럽 매출액이 각각 36%, 4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타 아시아 국가에서는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전망과 주가 향방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올해에 중국 소비경기 회복과 유통업체들의 재고 수준이 정상화되면 중국 법인의 매출이 14% 증가하고, 영업손실은 228억원으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의 수 회복 속도가 둔화되어 면세 매출의 회복이 미지수로 남아있다. 박 연구원은 "순수 내수 채널들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으며, '코스알엑스'를 제외하면 2024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코스알엑스'는 외형 성장과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0%, 2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향후 아모레퍼시픽의 주가 향방은 '코스알엑스'의 실적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아모레퍼시픽의 실적과 전망에 대한 KB증권의 긍정적인 분석은 향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