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024년 1월, 글로벌 이슈와 함께한 최악 출발
코스피 하락세, 대형주 실적 쇼크와 1월 효과의 연관 |
1. 현상 개요
올해 코스피는 기대와는 달리 1월에 최악의 출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8거래일 동안 연속 하락을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 출발의 이유
코스피의 하락은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회,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 대형주들의 실적 쇼크 등 다양한 이유로 외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증가하며 발생하고 있습니다.
3. 16년 만의 최장 연속 하락
2022년 4월 이후 20개월 만에 코스피가 8거래일 연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상장사들의 2021년 연간 실적 발표 시기에 해당하는데, 코로나19 여파로 기업들의 경영이 악화했던 시점입니다.
4. 시총 상위 종목의 하락
시총 상위 종목들 중에서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현대차, POSCO홀딩스, 기아, LG화학 등이 함께 내려가며 코스피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5. 특이한 상승주
이에 반해, 시총 10위 중에서 유일하게 상승한 종목은 연초부터 주목받는 인공지능(AI) 대장주인 NAVER입니다.
6. 전망과 대응
1월 효과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시가총액 상위 종목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코스피의 향방에 대한 조심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번 코스피의 하락은 글로벌 경제 여건과 국내외 이슈들의 영향을 받아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향후 시장의 동향을 지켜봐야 할 시기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